카라반을 구입하고나서 처음엔 '오토캠핑만 다녀야지' 하다가
좀 다니다 보니 항상 머릿속에서 맴돌던 생각은

언젠가는 노지를 나가야 할 것이고

노지에서는 고려할점이 많았고

그 최우선이 바로 전기였습니다.

그래서
긴급상황의 대비로 미니 발전기를 구매하였고,
발전기를 켜지못할 상황이나 평소 주차시 충전 효율을 보장 받고자
MPPT 충전기를 구매하여 지금의 하나로충전기(스마트충전기)를 변경하고싶었습니다.

추후에는
인산철 베터리를 설치해서 효율도 높이고
무계도 줄이고 싶다는 생각도...

그래서 노지 준비 장기프로젝트인
베터리 구성 변경(산업용 250ah -> 인산철 베터리) 프로젝트의 시작으로
MPPT를 구매했습니다.


제 카라반에는 100W플랙시블 태양전지판이 설치되어 
용량으로만 본다면 10A짜리도 충분합니다..
(100W ÷ 12V = 8.3Ah)

MPPT 컨트롤러인 EPEVER TRACER-A 1210(10A)와 모니터링 장비인 MT50을
알리익스프레스 에서 주문 하면 느리지만 10만원정도에 구매할수 있죠.

하지만 저는 성질급한 중생이니 급하게 매물검색을 해봅니다.

좋은가격에 30A 짜리 중고 매물이 있기에
판매자와 연락 후 구매했습니다.
(혹시라도 태양전지판 증설이라도 하려면 큰게좋겠단 생각도..ㅎ)

그래서 기존에 하나로충전기에서 할당하던 태양전지를 MPPT로 이전합니다.

예전에 카오디오 만질때쓰던 실리콘배선이 있어서 
베터리연결용 배선으로 사용합니다.


기존 태양전지 배선도 MPPT에 물려줍니다.


본체만으로는 정보가 한눈에 들어오지 않네요.
그래서 다들 MT50을 필수로 다나봅니다.

본체만으론 세부메뉴에 접근이 안되네요..


MT50을 연결하니 한눈에 보이네요.

야밤중에 작업이라 전지판에서 생산이 없네요..ㅎ

적당한 위치에 본체를 숨겨 달아주고
카라반 싱크대 뒤로 통신선을 빼줍니다.


MT50이 설치될 위치는 제가 잠을자는 보조침상 머리맡 입니다.

모니터링을 모니터링하는 모니터링요원이 되기위....응??


모니터 고정 브라켓의 위치를 잡고통신선을 빼줄 홀을 낸뒤
통신선을 연결합니다.

(밖에서 안보이는 부분의 마감은 생략이 미덕입니다.)


모니터링 통신선을 결합 해주고 MT50 고정.


따란~ 완성입니다.


이제 내일 퇴근 후 요놈이 얼마나 생산했는지 지켜보겠습니다..ㅎㅎ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