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터리 병렬 연결 후 

태양광에만 의존해서 충전중이라

살짝 걱정이 되어 밤에 카라반으로 와 봤습니다.


메인 전원스위치를 이용해서 모든 전원이 차단된 상태로

배터리와 연결된 것은 MPPT와 한전 충전기만 물려있는 형태로

MPPT의 최고 충전 전압은 14.6V까지.설정입니다.


완전히 암전된 상태로의 MT50으로 확인된 전압은 13.8V


제가 전문가는 아니지만.. 귓동냥으로 들은 이야기는


배터리 특성 상 충전 전압이 완충인 상태에서

서서히 자연 방전된 전압으로

만충 시 14,6V는 일부 허전압을 포함하여 나타내는 부분이라


실제 전원을 인가해서 허수의 영역을 제거하면

만충은 13.6V 정도라고 알고 있는게 편합니다.



오늘 하루의 차징량이 30W 입니다.

제 플랙시블 태양전지가 100W 이니 더 많이 발전해야 할텐데

나타나있는 충전량이 작은 이유는 이미 베터리는 충전이 다 되었기 때문입니다.


역으로 이야기 하면..


하루에 자연방전으로 30W정도가 빠져서

하루동안 태양전지가 충전했다는 이야기가 되겠죠..

13V 기준 2A정도가 자연 방전되었다.. 생각하는게 좋겠네요..


수학 고자라 이게 맞는 계산인지 모르겠네요.ㅎ

 



일단 짧지만 간단하게 테스트를 해봅니다.

인버터를 켠 후 로드를 걸기위해 

180W (13V 14A정도?)짜리 작은 침상의 전기장판과

180W (13V 14A정도?)짜리 큰 침상의 전기장판을 최대온도로 설정해줍니다.



그리고 추가 부하로 600W짜리 전자레인지도 한번 돌려주고

제가 인버터로 사용할 최대 부하를 걸어둬 봅니다.



말그대로 풀로드의 상태에서 전압을 보니 

12.9V까지 떨어지는군요.


전자레인지를 한참 돌려도 뭐.. 크게 떨어지지는 않네요.



약 30여분간 풀로드를 걸어주고 

인버터를 꺼보니 전압이 13.2V 까지 회복합니다.



그렇게 놀다가 전원을 다 차단하고 놔두니 13.3V가 되었군요..ㅎ



무시동에 기름이 똑 떨어져서 등유를 넣어줘야 하는지라

최대 부하모드까진 테스트를 못했지만..

이정도면 뭐.. 

제가 생각했던 겨울 2박모드는

충분히 해낼 수 있을것 같네요^^


각 제품당 수명이 긴 인산철 파워뱅크니

일반 베터리 증설보다 

파뱅의 용량 증설이 

더욱 손쉬울 수도 있겠단 생각도 드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