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전장에 넣을지 정비 점검에 넣을지 고민고민하다가
정비/점검으로 넣기로 한다.
몇일 전 사진을 올렸었다.
1.볼트게이지를 단 날, 시동 건 아이들 상태 13.3V
2.그 다음날 주행중 상태 12.6V
3.볼트게이지를 단 날 전조등 켠 상태 14.2V
이상하지 않은가!!
전기를 쓰면 쓸수록 전압이 올라가고 충전을 하면 할수록 전압이 내려간다?!
누군가 같은 중상으로 고생하다 검색을 했을때 찾기 쉬우시라고 증상을 적어본다.
[ 시동전압 12.6V / 12V / 13V / 13.3V / 14V / 14.2V 전조등 라이트 에어컨 에어콘 라디오 오디오 켜면 14V / 14.2V ]
결론적으로..
내가 경차/준중형만 탄 이유때문에 지식이 없었다..
볼트게이지를 장착하기전!! 아니!! 차를 가지고 오자마자!! 제일먼저 만진게.. 볼트런이라는 전압안정기를 달아준것이다.
요놈이 문제였다.. 아니 문제라기보다 카니발이 이녀석을 달수있는 환경이 아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시라.. 우측 배터리 -단자에 무언가 시커먼 잭이 달려있는것이 보이는가??
저녀석의 용도는 배터리 전압 모니터링 단자 되시겠다.
배터리의 충전 전압이 전압이 너무 높으면 알터가 충전을 차단한다.
그래서 적정전압까지 볼트가 떨어지면 다시 알터가 충전을 시작한다.
일단 볼트런의 작동 원리는 배터리가 가진 방전속도(갑자기 전기를 당겨썼을때 배터리가 빨리 잘 토해내는가)가 딸리는 경우
먼저 전해콘덴서(케페시터)가 우선적으로 충전 해 놓고있던 전압을 토해내는 방식이다.. 성능의 검증은 모르겠고 차에 보약같이 쓰는 제품이다.
나는 이 제품으로 사제HID를 달았을때 오디오USB 노래가 끊겼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문제를 잡은적이 있어 꾸준히 사용중이다.
전해콘덴서는 적정 전압을 넘어가면 뽕!! 하고 머리가 터져버리기때문에 12V를 사용하려면 15V이상 24V 까지 사용한다.
고로.. 볼트런의 전해콘덴서의 충전 전압은 15V가 넘을수도 있다는 이야기..
그래서.. 15V가 넘는 전압이 모니터링 되었으니 배터리의 충전을 그만두고 쌩 배터리로 전장을 돌리는 중이었던것..ㅎㅎ
요즘 나오는 차들은 통신을 한단다.. ㅎㅎ 이놈의 통신..
기아자동차 오토큐 기사님 말씀
'요즘차들은 통신을 자주 해사서.. 어떨때는 배터리를 지 용량으로 안바꿔도 에러뜨는 경우가 있다' 고 하더라.
여튼 볼트런을 떼고나니 전압은 상시 14.1~2 매우 안정적이다^^
몰랐으면 배우고, 알고있는 지식도 다를수있고/변할수있다..
항상 유념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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